이사장 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이사장 인사말

이사장 인사말

한국교육의 희망, (사)새로운학교네트워크 


다들 우리나라 공교육이 절망이라 말할 때, 희망을 말하며 꿋꿋하게 대안과 실천을 찾아 어둠을 밝혀온 이들이 있습니다.

그간 새로운 교육을 원하는 모든 이들의 열망으로 “삶을 위한 교육, 미래를 여는 교육”을 위한 학교 혁신의 구체적 대안을 찾아 수많은 실천가들이 학교 현장과 지역에서 노력해 왔습니다. 

남한산초등학교에서 시작한 작은학교 운동이 그러했듯이 새로운 학교 운동은 특정 교육이론이나 사조, 교육 방법론에 의존하지 않고 반성적 사유와 집단지성에 의한 “자생적 학교 혁신 운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새로운 학교 운동은 내 교실, 내 아이들 중심의 참교육 실천을 넘어 우리 학교, 우리 학생을 위한 개방과 협력의 공동 실천 운동입니다. 선별과 경쟁 그리고 통제에 의존하는 수동적인 교실에 배움의 능동성을 회복하고 배움의 즐거움이 살아있는 행복한 교실 만들기 운동입니다. 

새로운 학교 운동은 수준차가 다양한 교실에서도 학습의 소외를 극복하고 누구에게나 학습의 다양성과 학습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학습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의 운동은 아래로부터 작은 힘들이 모여 큰 변화의 흐름을 만들어왔기에 그 뜻이 깊습니다. 이제 이러한 성과를 나누고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전파하고 확산시켜 공교육 체제 전반에 변화를 도모하고자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그간 정부 주도의 권위주의적인 학교개혁과 구별하여 아래로부터 학교현장 구성원의 자발성에 의해 일어나는 실천적인 학교 혁신 운동을 ‘새로운 학교운동’이라 선언하고자 합니다.

학부모 여러분, 그리고 교육동지 여러분! 

새로운학교네트워크는 여러분들과 함께 새로운 학교, 행복한 교실, 배움이 있는 수업, 소통과 나눔의 협력적 네트워크로 대한민국 교육의 희망을 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새로운학교네트워크 이사장 이만주

 


그누보드5
경기 수원시 연무동 218 403호 | 010-8917-2019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예지
COPYRIGHT (C) 새로운학교네트워크 ALL RIGHTS RESERVED.